Architecture

[고대건축학과] 2013-2 건축프로그래밍

RWAs 2018. 2. 17. 21:39

프로그래밍 프로세스

목표규명 - 디자인

1. 프로그래밍

2. General
- mission
- goal
- performance requirement
- programming concept

3. Specific
- design concept
- object specification
- material specification
- built form

Design




프로그래밍과 디자인 관계

1. 프로그래밍은 디자인

2. 디자인을 위한 프로그래밍

3. 상호보완적인 프로그래밍


프로그램의 디자인 반영

1. 스페이스 프로그램

2. 매트릭스

3. 상관 다이어그램

4. 듀얼그래프 (선례/지식→5)

5. 버블다이어그램 (기능별 조닝→6)

6. 프로그램전략(선개념 및 아이디어→7)

7. 디자인개념


일반적인 프로세스 단계

1. 준비단계 : 지식/경험

2. 목표설정 : 클라이언트의 요구사항, 가치→이슈→목표

3. 절차계획 : 일정/예산/인력 등

4. 자료수집 : 정보화

5. 프로그램 전략 : 도식화

6. 문제해결방안 도출 : 프로그래밍과 디자인 연결

7. 평가 및 작성 : 문서화


대표적인 프로세스모델

- Davis : 기능 프로그램 → 프로그래머 → 기술프로그램 → 설계자 → 설계프로그램

- Farbstein : 문헌조사  →  이용자설명  →  수행기준  →  선택조건 및 비용  →  공간명세서
                    프로그래머   프로그래머/건축주  프로그래머/건축주      건축주                 프로그래머

- Kurtz : 방향설정 → 기본 프로그램 → 프로그램 상호작용 → 프로그램 반복 → 기본설계 → 설계반복
                 → 수정된 프로그램 → 최종 프로그램 → 최종 계획안
                *각 단계마다 평가

- Maleski : 기획단계인식 → 진단 → 1차 검토 → 전략설정 → 2차 검토 → 결정에 의한 시행

- Pena : 목표 → 시간 → 개념 → 요구 → 문제 *각 단계별 기능/형태/경제성/시간/에너지 이슈 다룸