프로그래밍 프로세스
목표규명 - 디자인
1. 프로그래밍
2. General
- mission
- goal
- performance requirement
- programming concept
3. Specific
- design concept
- object specification
- material specification
- built form
Design
프로그래밍과 디자인 관계
1. 프로그래밍은 디자인
2. 디자인을 위한 프로그래밍
3. 상호보완적인 프로그래밍
프로그램의 디자인 반영
1. 스페이스 프로그램
2. 매트릭스
3. 상관 다이어그램
4. 듀얼그래프 (선례/지식→5)
5. 버블다이어그램 (기능별 조닝→6)
6. 프로그램전략(선개념 및 아이디어→7)
7. 디자인개념
일반적인 프로세스 단계
1. 준비단계 : 지식/경험
2. 목표설정 : 클라이언트의 요구사항, 가치→이슈→목표
3. 절차계획 : 일정/예산/인력 등
4. 자료수집 : 정보화
5. 프로그램 전략 : 도식화
6. 문제해결방안 도출 : 프로그래밍과 디자인 연결
7. 평가 및 작성 : 문서화
대표적인 프로세스모델
- Davis : 기능 프로그램 → 프로그래머 → 기술프로그램 → 설계자 → 설계프로그램
- Farbstein : 문헌조사 → 이용자설명 → 수행기준 → 선택조건 및 비용 → 공간명세서
프로그래머 프로그래머/건축주 프로그래머/건축주 건축주 프로그래머
- Kurtz : 방향설정 → 기본 프로그램 → 프로그램 상호작용 → 프로그램 반복 → 기본설계 → 설계반복
→ 수정된 프로그램 → 최종 프로그램 → 최종 계획안
*각 단계마다 평가
- Maleski : 기획단계인식 → 진단 → 1차 검토 → 전략설정 → 2차 검토 → 결정에 의한 시행
- Pena : 목표 → 시간 → 개념 → 요구 → 문제*각 단계별 기능/형태/경제성/시간/에너지 이슈 다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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