그런데 뱀(the serpent)은 여호와 하나님이 지으신 들짐승 중에 가장 간교하니라 뱀이 여자에게 물어 이르되 하나님이 참으로 너희에게 동산 모든 나무의 열매를 먹지 말라 하시더냐 (창3:1)
- '말하는 뱀': 문학적 요소
'말하는 당나귀'
- 「희년서」 "아담과 하와가 에덴동산에서 추방될 때 모든 움직이는 생물들이 서로 의사소통하는 것이 멈추어졌다"
- 꾸란 "원래 뱀은 낙타처럼 다리가 4개였고 사탄이 그 입에 들어갔다"
- 사탄 vs 천사
: 바벨론 포로기 이전까지 천사, 사탄은 사람을 가리키는 말
영적존재로서의 천사, 사탄개념은 페르시아 지배 이후부터 시작됨, 이름을 붙이기 시작
- 사탄: 하나님을 대적하는 자 (하나님이 창조한 세상을 훼손하는 존재=사람)
- 말아크(히): 천사=하나님의 메신저
- 「에녹서」"3천사(가브리엘, 미가엘, 가드레일) 중 가드레일이 타락해서 사탄이 되었다"
- 바벨론 포로기(예레미야) 이후부터 유일신 신앙이 시작됨
예레미야 시대 이전의 다신론 사상에서는 영적 존재를 신으로 지칭하고 이후에는 천사라고 지칭함 (다니엘서 등)
- 묵시문학
기본사상 "우리가 할 수있는 일이 없다. 모든 어려운 일은 하늘(영적세계)에서의 전쟁 때문이다" → 책임회피 혹은 전가 목적
뱀은 하나님이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의 열매를 먹지 말라고 하셨던 것을 어떻게 알았을까?
- 문학적 장치: 생명나무 &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 → 인간과 하나님의 경계를 짓는 역할
- 하나님의 형상을 가진 사람: 창조능력을 가짐
- 두 가지 지혜: 이름을 짓는 지혜(피조물들 간의 차이점을 분별할 줄 앎) & 하지말아야 할 것을 깨닫는 지혜
- 단순히 상징성에 천착되어서는 안 된다
cf) 기드온(여룹바벨)의 아들 아비멜렉 & 요담(삿 9장)
여자가 뱀에게 말하되 동산 나무의 열매를 우리가 먹을 수 있으나
동산 중앙에 있는 나무의 열매는 하나님의 말씀에 너희는 먹지도 말고 만지지도 말라 너희가 죽을까 하노라 하셨느니라 (창3:2-3)
- 빈틈 혹은 빌미: 뱀이 열매를 '만지며' 유혹했다 (미드라쉬)